-'최고의 맛' 겨루고 즐기는 국내 유일 거버넌스형 식품축제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전북 익산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 동북아 식품허브 꿈꾸는 전북 익산에서 식품산업 소프트파워 강화 기폭제
- 국내 최대 요리경연과 보고, 맛보고, 즐기는 진정한 식품축제의 향연
- 익산 '서동축제' + 미식관광열차 연계로 지역 관광연계형 축제 활성화 모색
- 가루쌀 가능성 타진...가루쌀 홍보존 운영, 가루쌀 라면 요리왕 대회 개최
- 익산시 취업박람회, 푸드 컨퍼런스, 다문화가정 쿠킹클래스 등 공익행사 풍성

[투데이안] ‘최고의 맛'을 겨루고 즐기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이 전북 익산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막을 올렸다.

이번 NS 홈쇼핑과 익산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학술단체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식품축제로, 식품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앞당기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역과 함께 만드는 축제로 거듭나

전국 최대 규모의 식품축제인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이 15 일부터 16 일까지 이틀간의 일정으로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제4산업단지에 위치한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펼치진다.

NS 푸드페스타는 NS 홈쇼핑이 2008 년부터 개최해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다양한 레시피 발굴을 통한 우리 먹거리의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을 이어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식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르는 전북 익산시로 장소를 옮겨 기업과 지자체 외에도 국가식품클러스터,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축제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동북아 식품허브 꿈꾸는 전북 익산에서 식품산업의 소프트파워를 강화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올해부터는 16 년 만에 요리에서 식품으로 주제를 확장하여 프로그램을 다양화했으며 행사기간도 이틀로 늘렸다.

이뿐 아니라 행사 기간을 익산시의 대표축제인 '서동축제'와 같은 날에 맞춰 진행하면서 방문객들에게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상생 가치를 확대했다.

수도 서울과 식품 수도 익산을 잇는 미식관광열차도 이번 축제기간 운행되어, 'NS 푸드페스타'를 비롯해 익산보석박물관과 익산 아가페정원 등 지역 관광자원과 식품산업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번 NS 푸드페스타는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열리며, 산업 현장형 축제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하림 퍼스트키친은 전북 익산시 함열읍 다송리 익산 제4산업단지 3만6,000 평 부지에 마련한 공유주방(Sharing Kitchen) 개념의 종합식품 생산기지로, 밥, 국, 탕, 찌개류 등 다양한 가정식과 천연조미료, 라면 등을 생산, 제조, 유통하고 있다.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로 최고의 맛'을 만드는 하림의 식품철학이 구현되는 현장이기도 하다.

◆‘최고의 맛'을 보고, 먹고, 즐기는 진정한 식품축제

이날 NS 푸드페스타 2023 개막식에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정헌율 익산시장, 최종오익산시의회 의장,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조항목 NS 홈쇼핑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다.

개막식에 이어 곧바로 진행된 미식레피시경연대회에는 2인1팀으로 구성된 100 개팀이 참여해 60 분간 치열한 요리경연을 펼친다.

미식레시피 부문에 참여한 70 개팀과 익산 현지 맛집 발굴 프로젝트이기도 한 미식식당전 10 개팀은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가장 맛있는 레시피'를 주제로 열띤 경합을 펼친다.

앞서 전국조리특성화고등학교 요리경진대회 예선을 통과한 영셰프챌린지 20개팀도 현장에 개발한 요리를 전시하고, 레시피를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이번 NS 푸드페스타에서는 미래의 공유주방을 둘러보는 ‘미식투어'를 비롯해, 하림그룹의 브랜드전,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시식·판매 부스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익산을 대표하는 우수 농특산물을 전시, 판매하는 로컬푸드마켓과 익산의 문화가 깃든 대표맛집인 12 개의 ‘대물림맛집'을 소개하고 시식할 수 있는 홍보마당도 마련해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식품기업 창업을 꿈꾸는 청년식품창업랩의 시제품 품평회와 청년창업 기업의 상품 시식 및 전시홍보를 지원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관'도 운영된다.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홍보 및 면접 컨설팅을 지원하는 ‘성공취업 박람회'에도 많은 참여가 예상된다.

아울러 NS 홈쇼핑은 익산시 로컬 우수농산물을 판매하는 실시간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NS 푸드페스타 기간 동안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공식 행사장에 ‘가루쌀 식품' 홍보존이 운영된다.

가루쌀의 생산과 가공 과정을 소개하고 빵, 과자, 면, 맥주 등 가루쌀로 만든 제품이 전시되고 있다. 가루 쌀로 만든 라면으로 요리왕을 뽑는 콘테스트도 진행된다.

행사 이튿날에는 식품산업의 미래를 조망하는 다양한 컨퍼런스와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식량주권 강화를 위한 전략작물 '가루쌀'에 대한 내용부터 푸드테크의 미래 전망과 식품조리산업의 소스 트렌드 전망 등 최신 식품산업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다문화가정을 위한 쿠킹클래스도 펼쳐진다.

음식 문화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2022년 NS 쿡페스트 요리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임영균씨가 모두가 행복한 메뉴를 고르고, 다문화가정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비법을 전수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NS 푸드페스타는 요리경연대회와 다양한 먹거리 정보, 체험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진정한 식품축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내 대표 ‘농식품 메카이자 식품 수도인 익산'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항목 NS 홈쇼핑 대표이사는 “올해로 16 년째 계속돼온 NS 푸드페스타는 그동안 다양한 요리법 발굴과 확산을 통해 국내 식품산업과 농수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NS 푸드페스타를 더욱 발전시켜 식품 문화 컨텐츠를 다양화하고, 대한민국 식품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